![[NestJS] NestFactory.create()를 두 번 호출하면 MSA일까?](https://nullisdefined.s3.ap-northeast-2.amazonaws.com/images/e48e6fd88f6339a761df1c6155770ce4.png)
NestJSMonorepoMSA2026.06.12
[NestJS] NestFactory.create()를 두 번 호출하면 MSA일까?
NestJS의 main.ts를 들여다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. 가볍게 던진 생각일 수도 있지만, 막상 직접 확인해보기 전까지는 '왜 안 되는지'를 정확히 설명하기가 어려웠다. 이렇게 작성해도 잘 동작한다. 실제 3000번과 3001번 포트에서 각각 다른 모듈을 가진 서버가 뜬다. 겉보기엔 서비스가 두 개로 깔끔하게 분리된 것처럼 보인다....